2008년 7월 11일 금요일

어이쿠.. V3 지못미..

V3가 일을 저질렀다.
SP3에 대한 정보수집 부족인지.. 아니면 단순 엔진 오류인지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Windows XP SP3에서 lsass.exe 파일을 바이러스로 오진해 삭제해 버리는것이다.
이 파일은 윈도우 로그온 관련 핵심파일로 이 파일이 없으면 부팅자체가 되질 않는다.
이 파일을 삭제한체 재부팅한 사용자들은 컴퓨터가 망가진줄 알고 포맷을 하면서 소중한 데이터가 날라가버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사태로 일본 출장에 가있던 안랩 사장은 긴급히 귀국하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고객님께 드리는 사과문]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안전한 PC 환경을 제공하여야 할 사명을 가진 저희 안철수연구소가 고객님께 불편함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희 회사가 어제(10) 오후 3시경에 배포한 백신 엔진(버전 : 2008.07.10.01)이 윈도 XP SP3 lsass.exe 파일을 악성코드로 잘못 진단해 삭제한 일이 있었습니다. lsass.exe 파일이 삭제된 상태에서 재부팅을 하면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부팅이 안 되더라도 절대 PC 내 기존 정상 데이터나 파일이 손상되는 일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 같은 부팅이 안 되는 현상은 모든 사용자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윈도 XP SP3가 설치되어 있는 PC에서 백신 엔진(버전 : 2008.07.10.01)으로 검사한 일부 경우에 해당됩니다. 윈도 XP SP3인지 여부는 '내 컴퓨터' '도움말'에서 'Windows 정보'를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모든 임직원은 어제 백신 엔진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즉시 엔진 배포를 중단하고 홈페이지, 언론, 전화, 문자메시지(SMS) 등 가능한 여러 방법을 통해 고객들에게 긴급 안내를 드려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실제 PC 부팅이 안 되는 고객들을 위해 밤새 별도의 복구 프로그램을 개발 제작해 긴급히 배포하고 있으며 전직원 비상 대응 체제로 상시 고객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저도 어제 일본 출장 중 소식을 듣고 모든 해외 일정을 포기하고, 오늘 긴급히 귀국해 고객 한 분 한 분 모두의 불편과 염려를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이번 사고의 피해 최소화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겸허한 반성과 함께 앞으로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심기일전하여 분발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까지 그러했듯이 안전한 IT 환경을 만들겠다는 사명을 묵묵히 실천해나가겠습니다.

 

저희 회사의 잘못으로 PC 사용에 불편이 발생하고 혼란을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2008 7 11

오석주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올림

국내 보안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인 만큼 그 피해도 상당히 클것이다.
하지만 발빠른 대처와 솔직한 발표로 그나마 안심이 된다.

사실 쥐죽은 듯이 모른척 하고 있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물론 언젠가는 들통 나겠지만..

국내 제일의 백신 업체인 만큼 이번 사건을 계기로 좀더 안전한 제품을 제공해 주길 바란다.

댓글 2개:

  1. 안철수연구소입니다.

    이번 건으로 큰 불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현재 MS 윈도우 XP의 서비스팩 3를 사용하시다가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고객분들을 위해 복구 CD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직접 CD를 구워 처리하실 수 있도록 ISO 형태로 배포가 되고 있으며, 또한 직접 CD 제작이 어려운 고객분들을 위해 전달해 드리고자 저희 직원들이 철야를 하면서 수천장의 CD를 굽고 있습니다.

    부팅이 안되더라도 복구하시면 기존 PC내 데이터나 파일 등이 손상되는 일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는 오늘 (7월 11일) 오전 중에 배포될 예정이며 복구CD 배포 장소 및 방법에 대해 전화 폭주가 예상되어 복구CD를 신청할 수 있는 게시판이 안랩닷컴(http://www.ahnlab.com)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번 고객님께 심한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 드리며, 전직원이 비상체제에 돌입하여 최선을 다해 고객님의 불편을 최소화시켜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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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안녕하세요, 안철수연구소직원입니다.

    위에 저희 직원분의 글에 몇개 추가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부팅이 안되더라도 (복구하면) 기존 PC내 데이터나 파일 등이 손상되는 일은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절대 포맷하지 마시고요"



    부팅에 문제가 있는 고객분들께서는 1588-3094, 1588-3096, 2186-3095, 2186-6000 이상 4개의 번호로 전화를 주시거나 안랩닷컴 (http://www.ahnlab.com) 에 있는 복구CD 신청 게시판에 글을 남겨 주시면 됩니다.

    (관련 글을 보신 분들이 참고하시라고 댓글로 남겼습니다. 원하시지 않으시면 지우셔도 됩니다.)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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